올해 부터 위메프의 판매 수수료가 기존보다 큰 폭으로 인상된다는 공지가 위메프 파트너 페이지에 올라왔습니다.
2021년 4월 2.9% 정률 수수료 정책을 발표한 이후 판매자의 수가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위메프.
제가 입점한 다른 마켓에 비해 위메프 판매량이 현저히 낮아 개선점을 찾던 중 공지사항을 둘러봤더니 때마침 반갑지 않은 소식이 올라와 있었는데요. 그것은 바로 ‘서비스 이용료 변경‘ 공지였습니다.
이렇게 2.9% 정률 수수료 정책을 적용하고 파트너사에 연락을 돌려서 ‘앞으로 수수료를 다시 올릴 일은 없다‘라고 호언장담하던 위메프인데 올해는 다시 판매수수료를 올린다고 하니 뒤통수를 한대 맞은 기분이 듭니다.
수수료 인상은 언제부터 적용되나요?
위메프에서 최근 공지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지를 확인해 보면 디지털/가전 카테고리는 9%, 마트/패션 카테고리는 13% 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적용 시점은 신규 등록 상품의 경우 23년 1월 1일 00시, 기존 등록상품은 23년 1월 1일 00시 부터 순차적으로 변경을 진행한다고 하죠.
상품 등록 메뉴에 있는 위메프 판매 수수료 안내 팝업창을 열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정말 14.3% 적용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우째 이런일이.. 그렇지 않아도 다른 마켓 대비 트래픽이 현저히 낮은 채널인데 계속 이럴 겁니까? 회사가 살아남기 위한 정책인 건 알겠는데 꼭 14.3% 까지 올렸어야만 했는지…
그럼 이번에는 기존 등록된 상품의 정보 수정 화면에서 다시 확인해 보겠습니다.
상품정보 수정 페이지에는 수수료가 4.29%라고 되어있는데요.
카테고리별 수수료 변동 안내 페이지에 먼저 적용하고, 상품정보 수정 페이지에는 아직 적용이 안 되어 있나 봅니다.
추후 앞에 숫자 1이 더 붙겠네요.
서버이용료는?
위메프는 지금도 여전히 월 99,000원의 서버이용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지금이 어느 시대인데 10년 전도 아니고 서버이용료를 받고 있는 건지. 그것도 모자라 2017년 이전에 등록한 상품은 딜 단위로 서버이용료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월 매출 100만원이 넘으면 99,000원이 차감되니 위메프에서 월 매출이 101만원이면 대략 10% 수수료 부과되는 것과 동일하겠네요.
마치며
위메프 입점되어 있는 판매자분들은 파트너 페이지에 로그인하셔서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수수료를 꼭 확인해 보세요. 저도 이번에 알게 되었는데 오픈마켓보다 비싼 수수료에 조금은 충격이었고 대응책을 마련해야겠습니다.
관련 내용에 대해 소통하시려면 판매자포럼을 통해 가능합니다.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정리해 봤습니다.
쿠팡 로켓배송 제트배송 차이점 간단히 알려드림
지마켓 키워드 광고 효율 높이는 방법 3가지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현실과 꿀팁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