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쇼핑몰 운영하시는 분들께 꿀팁을 드리기 위해 이렇게 글을 작성해 봅니다.
온라인 셀러 업무를 오래 하신 분들이라면 대부분 쇼핑몰 통합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을 텐데요.
여러분들이 잘 알고 있는 플레이오토, 사방넷, 셀메이트, 이지어드민 등이 쇼핑몰 통합 관리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쇼핑몰 통합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으며, 1인으로 운영 중인 셀러에게 해당이 되는 내용이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문건 모니터링이 중요한 이유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있는 부분이 업무시간 외 쇼핑몰을 관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송장 출력, 포장 업무, CS 업무 등 대부분의 셀러 업무는 업무시간에 이루어지지만 마케팅 업무는 언제 어디서든 가능해야 합니다. 밥을 먹을 때나 잠을 잘 때에도 쇼핑몰의 주문은 실시간으로 들어오고 있기 때문이지요.
저는 하루에도 몇 번씩 주문건을 확인합니다.
현재 집행 중인 광고의 효율을 모니터링하기 위함이기도 하고, 주문량이 줄어든 아이템의 매출 하락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렇게 하면 다음날에도 대략적인 데이터가 머릿속에 그려지기 때문에 마케팅 업무에 도움이 많이 되는것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업무시간 외에는 주문건을 편하게 확인할 수 없을까?
업무시간 외(퇴근, 식사 시, 취침 등)에도 주문 건을 확인하고 싶은데 PC에서 확인해야 하니 번거로울 수 밖에 없습니다. 저의 지인들은 이럴 때 모바일 앱으로 주문건을 확인하는것을 봤는데요. 특정 앱을 사용해 본 결과 마켓별 대략적인 주문 수량만 확인이 되어 마케팅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더 좋은 방법이 없을까 생각하던 중 원격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주문 건을 조회하는 방법을 시도해 봤습니다.
외부에서 휴대폰을 이용하여 사무실에 있는 저의 PC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회사에서 하루 업무를 마무리한 후 사용하던 PC에 플레이오토만 켜 놓고 모니터를 끈 상태로 퇴근을 하는데요.
원격으로 접속하면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주문건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문 수집 시 주문 확인을 자동으로 처리하게 되면 현재까지 접수된 신규 주문건을 주문 확인 상태로 전환할 수 있으므로 고객에게 더욱 빠르게 진행 상태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가 주문을 확인한 것으로 표시되면 그만큼 취소 건도 줄어들게 되겠죠.
마치며
원격 프로그램은 구글 리모트 데스크톱(Google Remote Desktop) 추천드립니다.
주문 수집이라는게 단순한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 원격을 이용해 조회해보면 습관이 될 정도로 유용합니다.